[주식 공부] 역사적 시장 붕괴 사건 5가지와 교훈

주식 시장은 끝없는 기회와 도전이 있는 곳입니다. 부 창출의 원천이 될 수 있는 동시에 위험이 가득한 곳이기도 합니다. 역사적 시장 붕괴를 이해하는 것은 단지 역사적 연습이 아니라 오늘날의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교훈이 됩니다. 이 포스팅에서 시장 붕괴의 5가지 중추적인 시기를 살펴보고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i generated 7939631 640

1. 대공황(1929~1930년대) 회복력에 대한 교훈

대공황은 역사상 가장 재앙적인 경제 사건 중 하나입니다. 1929년 주식 시장 붕괴로 촉발된 이 기간동안 경제는 깊은 나락으로 빠져들었습니다. 은행이 무너지고 문을 닫고 실업률이 급증했습니다.

미국은 전쟁 후유증에도 불구하고 경제 성장 적책을 추진하여 세계 경제의 주심으로 자리 잡았고 1927년에 이르러 사상 최대의 호황을 맞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계층간 소득의 불평등으로 소비가 원활이 돌아가지 못해 창고에 물건이 쌓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밖에도 주식 시장의 무분별한 투자로 기업가치에 비해 주가가 상승하면서 거품현상이 나타나게 됐고, 결국 주가가 폭락하면서 수많은 기업들이 파산하게되는 일이 생겨나게 됐습니다.

● 다각화의 장기적인 관점 : 대공황을 이겨낸 투자자들에게는 다각화라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주식, 채권, 부동산을 포함한 자산을 혼합하여 보유하여 다양한 투자에 위험을 분삭시켰습니다. 게다가 그들은 장기적인 관점의 힘을 이해했습니다. 그들은 당황하지 않고 투자를 계속하여 결국 시장 회복의 혜택을 누렸습니다.

2. 검은 월요일(1987년) 급속한 쇠퇴의 충격

1987년 10월 19일 ‘검은 월요일‘로 알려진 사건은 금융계에 큰 충격을 안겼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가 22% 급락하는 등 주식시장은 갑작스럽고 심각한 붕괴를 경험했습니다. 이번 붕괴의 원인은 컴퓨터 중심의 거래와 금리 상승에 대한 우려 등 다양했습니다.

● 위험 완화 및 체계적 보호 장치 : 블랙 먼데이는 위험 완화와 체계적인 보호 조치의 중요성을 가르쳐줍니다. 이번 폭락 이후 규제 당국과 시장 참여자들은 향후 급격한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서킷 브레이커 및 기타 메커니즘을 구현했습니다. 투자자는 시장 서킷 브레이커의 가치를 인식하고 극단적인 시장 상황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자산 클래스 전반에 걸쳐 다각화해야하는 필요성을 인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financial 6806364 640

3. 닷컴버블(1990년대 후반 ~ 2000년대 초반) 과대광고와 현실의 분리

1990년대 후반에는 기술주가 현기증이 날 정도로 급등하면서 닷컴 버블이 과열되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행복감은 오래 가지 않았고 결국 거품으로 상승했던 것이 터지면서 광범위한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 실사 및 위험 관리 : 닷컴 버블은 우리에게 실사의 중요성을 가르쳐줍니다. 이 기간 동안 많은 투자자들이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회사를 철저히 이해하지 못한 채 과대 광고에 푹 빠졌습니다. 조사를 수행하고 기본 사항을 이해하고, 투기 투자에 주의해야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심각한 손실로부터 포트폴리오를 보호하려면 효과적인 위험 관리가 중요합니다.

4. 글로벌 금융위기(2007년 ~ 2008년) 고르지 못한 해역 탐색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는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촉발해 주요 금융기관이 몰락하고 주택시장도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

● 위험 관리 및 적응성 : 글로벌 금융위기는 위험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투자자는 명확한 위험 관리 전략을 수립하고, 자산 클래스를 다양화하고 시장 상황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또한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정부 개입은 금융 시스템을 안정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는 격동의 시기에 때로는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5. 유럽 국채 위기(2010년 ~ 2012년) 복잡한 도전

유럽 국가 부채 위기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그리스, 아일랜드, 포루투갈, 스페인, 이탈리아 등 여러 유럽 국가를 강타한 일련의 금융 위기였습니다. 이는 높은 수준의 정부 부채, 은행 시스템 취약성 및 우려로 인해 촉발되었습니다.

● 글로벌 경제 상호의존성과 비상계획 : 글로벌 금융시장의 상호의존성을 강조하는 사건입니다. 투자자들은 국제 경제 요인과 금융 시스템의 상호 연관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또한 비상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예상치 못한 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세심하게 계획을 세우는 것은 위기 상황에서 투자를 보호하는데 필수적입니다.

read 515531 640

결론적으로 시장 붕괴의 역사는 귀중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각화, 위험 관리, 실사 및 장기적인 관점 유지가 핵심 내용입니다. 이러한 교훈을 적용함으로써 투자자는 미래의 시장 과제를 더 잘 탐색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서 투자를 보호하고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그들이 말했듯이 역사는 반복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확실히 운율이 맞으며 과거로부터 학습함으로써 우리는 더 큰 자신감을 갖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