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1편] 블로그 개설부터 설정하기

블로그 주제와 방향성 정하기

우리는 블로그를 만들기 전에 어떤 주제로 운영할 지 먼저 정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 부업, 부동산, 게임, 여행, 맛집 등 하나의 주제로 전문 블로그를 운영할 수도 있고, 여러 개의 주제를 다루는 잡블로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전문 블로그와 잡블로그의 차이점을 알려드리면 전문 블로그는 상대방에게 ‘이 사람은 이 분야의 전문가구나’라고 보이기 쉽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꾸준히 방문하는 사람들이 생기기 쉽습니다. 굳이 단점을 뽑는다면 하나의 주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유입되는 인원이 한정적일 수도 있다는 겁니다.

laptop 4906312 1280

잡블로그는 하나의 주제로 운영할 자신이 없거나 ‘나는 하고 싶은 게 너무 많다’하는 블로거들이 운영합니다. 장점은 글을 쓸 때, 주제가 많기 때문에 하루하루 포스팅 하기가 매우 쉬운 편이고, 주제가 많은 만큼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방문하게 되는 편입니다. 단점이라면 전문성 있게 보이기 어렵기 때문에 재방문율이 낮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저 같은 경우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전문성이 보이는 하나의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특히 인플루언서가 목표라면 하나의 주제로 운영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네이버 바로가기

블로그 만들기

네이버는 1인당 최대 3개의 아이디를 만들 수 있고 아이디당 블로그는 하나만 운영할 수 있으니 총 3개의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바로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으니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image 14

네이버에 접속 후 내 블로그를 누른 다음 블로그를 개설하면 됩니다. 블로그 개설 후 기본 설정부터 들어갑니다.

  • 연령 그룹 : 박스 체크하시면 됩니다.
  • 블로그 주소 : 아이디로 주소가 자동 생성됩니다. 원하는 주소가 있다면 변경 가능하고, 한번 정한 주소는 바꾸지 않아야 블로그 유입에 불이익이 없습니다.
  • 블로그명 : 주제와 어울리는 이름 혹은 생각해뒀던 이름으로 정하세요. 한 번 정한 이름은 블로그 유입에 불이익이 없도록 바꾸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 별명 : 블로그에서 활동하는 닉네임
  • 소개글 : 블로그에 어떤 주제를 담고 있는지 간략한 소개글을 적습니다.
  • 내 블로그 주제 : 만약 잡블로그로 운영을 한다고 해도 주로 다룰 주제를 선택합니다.

블로그 기본 설정

image 16

기본설정에서 기본 서체 설정에 들어갑니다. 서체, 글자크기, 색상, 행간, 정렬은 딱히 정해져 있는 형식이 없으니 사용자가 편한 방식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글자가 너무 크거나 작으면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image 17

콘텐츠 공유 설정에서 CCL설정을 사용으로 선택하고 저작물에 대한 전 전부 허락하지 않음으로 선택합니다. 자동출처 사용 설정과 마우스 오른쪽 버튼 금지 설정을 사용으로 선택하여 자신의 글과 이미지를 무단으로 복사하여 사용하는 것을 막도록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꾸미기 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스킨과 세부디자인 선택. 카테고리 만들기

Leave a Comment